본문 바로가기

개인공부/C++

1. 데이터 처리

1.1 간단한 변수

1.1.1 변수 선언

 

A. C++에서는 변수 이름을 지을 때에는 아래와 같은 규칙을 따른다.

 - 변수 이름에는 영문자, 숫자, 밑줄(_) 문자만을 사용.

 - 변수 이름에서는 대문자와 소문자는 구별 가능.

 - C++의 키워드는 변수 이름으로 사용 불가.

 - 숫자를 변수 이름의 첫 문자로 사용 불가.

 - 두 개의 밑줄 문자로 시작하는 이름이나, 밑줄 문자와 대문자로 시작하는 이름은 그것을 사용하는 컴파일러와

    리소스가 사용하기로 예약하고 있음.

 - 변수 이름의 길이 제한은 없음.

 

1.1.2 정수형

 A. 컴퓨터의 메모리는 비트(bit)라는 단위로 이루어진다.

  - short형은 최소한 16비트 폭을 가짐.

  - int형은 최소한 short만큼은 큼.

  - long형은 최소한 32비트 폭을 가지며, 최소한 int만큼은 큼.

  - long long형은 최소한 64비트 폭을 가지며, 최소한 long만큼은 큼.

 

1.1.3 진수의 표현

  - 8진수 -> 0, 16진수 0x or 0X 를 붙여 10진수와 구분함.

  - cout은 디폴트로 10진수 출력하며, dec/oct/hex 조정자를 제공함.

    (조정자로 바뀐 출력 형태는 다시 조정자를 입력하기 전까지 유지됨.)

  - cout은 char형 변수를 자동 문자로 출력하지만, char형 변수 자체의 값은 정수이기에 연산을 할 수 있음.

  - 1Byte로 표현할 수 없는 문자 세트를 처리할 때, 데이터 타입으로 char 확장형인 wchar_t 를 쓰고, 접두사는 L이다.

  - C++ 11은 unsinged 16Bit인 char16_t, unsinged 32Bit인 char32_t를 추가하였고, 접두사는 u와 U이다.

 

1.2 Const 제한자

1.2.1 const 제한자

  - 키워드 const를 사용하여 변수를 상수로 만들 수 있고, 이것은 안정적인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함.

  - #define보다 좋은 이유는 데이터형을 명시적으로 지정할 수 있고, 특정 함수나 파일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이      가능함.

 

1.3 부동 소수점수

1.3.1 부동 소수점수의 표기

  - 부동소수형 변수는 소수부가 있는 수, 매우 큰 수, 매우 작은 수를 나타낼 수 있음.

  - 부동소수형 변수의 연산은 정수형 연산보다 느리고, 정밀도가 떨어짐.

  - 정수형과 부동소수형을 합쳐서 산술형이라고 부름.

 

1.4 산술 연산자

1.4.1 산술연산자

 - 하나의 피연산자에 두 개의 연산자 앞, 뒤로 있을 경우, 우선순위가 높은 연산자가 먼저 연산되며,

    만약 우선순위가 같은 연산자가 있으면 결합 방향 규칙에 따라 순서가 정해짐.

 - %연산자는 피연사자로 정수만 올 수있음.

 - /연산자는 피연산자 모두 정수이면 정수 나눗셈을 하고, 둘 중에 하나라도 소수이면 소수 나눗셈을 함.

 

1.4.2 데이터형 변환

  - 데이터형을 혼합 사용 시 C++에서는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으로 데이터형 변환을 수행 함.

   > 특정 데이터형의 변수에 다른 데이터형의 값을 대입했을 때

   > 수식에 데이터형을 혼합하여 사용했을 때

   > 함수에 매개변수를 전달할 때